etc
경추척수증-원인, 증상, 수술법
짱포도
2023. 8. 3. 00:05
반응형
경추척수증
頸椎脊髓症 , Cervical Myelopathy
경추척수증경추척수증은 경추(목뼈) 속 척수가 물리적으로 압박을 받아 신경 세포가 손상되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노화와 관련한 퇴행성 질환이지만 젊은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특징을 가진 진행성 질환입니다.
원인
- 척수를 압박하는 병변 ➡ 심한 경추 추간판탈출증(목디스크), 후종인대 골화증, 황색인대 골화증, 경추관 협착증
- 경추부의 퇴행성 변화
⚠척추척수증 의심 증상
- 물건을 쉽게 놓칩니다.
- 글씨체가 변합니다.
- 주먹을 쥐었다 펴는 동작이 어렵게 느껴집니다.
- 셔츠 단추를 채우는 것이 어렵게 느껴집니다.
- 젓가락질이 어려워집니다.
- 일자로 걷지 못하는 보행장애가 생깁니다.
- 목의 통증은 흔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경추척수증이 의심되면, 목 부위 MRI 검사를 시행해 경추척수증을 확진합니다.
증상
⚠발병 초기의 목, 어깨, 손, 팔 등의 통증과 저림 증상을 뇌졸중의 전조 증상이나 목디스크와 혼동해 치료 시기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 손의 근력 약화
- 부자연스러운 손의 움직임
- 손의 감각 이상
- 하지의 근력 약화→ 보행 장애
✔치료
수술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현재로서는 약물 치료나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의 효과로 증상 호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사용도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척수가 심한 압박 때문에 척수로부터의 혈액 공급이 감소되어 신경의 기능상실과 신경세포가 괴사 하게 됩니다. 한번 죽은 신경은 재생되지 않습니다. 진행을 막기 위해서라도 수술을 시행합니다. 보통은 수술 2일 차부터 보행이 가능하고 약 7일간 입원합니다,
①경추간 유합술
퇴행성 변화나 심한 목디스크로 경추척수증이 생겼다면, 전방으로 접근해 경추간 유합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②후방 감압술 or 후궁성형술
후종인대골환증으로 인한 경추척수증일 경우 시행합니다.
예방
척추 퇴행은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해 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등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목 스트레칭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추척수증에 좋은 운동이라고 할 지라도 이미 증상이 있거나 치료 중인 상태에서는 먼저 주치의와 상담합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