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석증-증상,원인,치료/침샘에 돌,통증,붓기
✔타석증
Sialolithiasis, 唾石症
턱의 통증
침샘이나 침샘관에 돌(석회물질)이 생기는 것을 타석증이라고 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통증을 턱이나 아랫니가 아픈 것으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원인
발생 원인이 정확히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침의 정체, 침샘관의 염증(침샘염), 손상 등을 포함해 특히 침샘이 반복적으로 붓는 폐쇄성 타액선염은 가장 흔한 발생 원인입니다. 고령의 당뇨 환자일 경우에는 타석증이 위험하기 때문에 꼭 치료해야 합니다. 방치하여 증세가 심해진다면 경우에 따라 염증이 다른 곳으로 퍼져 주변의 치아 및 신경 손상, 농양 등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
귀밑과 아랫턱의 부기와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증은 대개 몇 분 후면 사라지지만 침이 나올 때마다 통증은 더욱 심해집니다. 침샘에서 침이 분비되어야 하는데, 돌(타석) 때문에 관이 막혀 침이 잘 흘러나올 수 없어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급성인 경우에는 염증으로 인한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진단
촉진 후 CT, 초음파 검사. 내시경 촬영
✔치료
👉크기, 개수, 위치 등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지만 수술하지 않는 보존적 치료가 원칙입니다.
☑보존적 치료
염증은 항생제 치료를 하고 통증이 있을 때는 소염진통제를 사용합니다.
소독용 구강 가글액으로 가글을 자주 합니다.
수분 섭취를 자주 하여 침의 점도가 진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타액분비 촉진제를 사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침샘 마사지, 열치료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침샘 절제술
만성 침샘염이 지속되는 등 저절로 호전되지 않는다면 타석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구강내 접근 시술로 제거, 또는 전신 마취로 경부를 절개해 침샘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