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강아지 결막염의 원인, 증상, 치료

짱포도 2023. 1. 9. 00:05
반응형

결막염
Puppy conjunctivitis

 

 

결막은 눈 흰자 부위에 제일 앞부분에 위치한 부위입니다. 눈꺼풀 안쪽, 흰자의 맨 앞에서 안구를 보호하는 막입니다. 이 결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이 결막염입니다. 결막은 다른 점막보다 외부에 접할 일이 많기 때문에 염증이 쉽게 생깁니다. 그래서 강아지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유의견종>


보더 콜리, 불독, 불 테리어, 프렌치 불독, 말티즈, 퍼그, 롯트와일러, 시베리안 허스키, 웰시 코기, 푸들 등



원인

 

물리적, 화학적인 자극



눈을 비비거나 이물질이 들어가서 발생하게 되는 경우 대개 한쪽 눈에만 결막염이 생깁니다.


물리적인 이물질- 먼지, 털 등
화학적 물질- 샴푸, 화장품, 화학약품 등





알레르기 (알러지)


알레르겐이 안구에 직접 접촉하거나 입이나 코로 흡입해서 발생합니다. 아토피 피부염도 결막염의 원인이 됩니다.



세균, 바이러스 감염

 

  • 개 홍역 바이러스(디스템퍼, canine distemper)
  • 클라디미아 세균



증상



염증으로 혈관이 새로 생기거나 이미 있었던 혈관이 커져 눈이 전체적으로 붉게 충혈됩니다. 또한 눈물이나 눈곱이 끼며 눈꺼풀 주위가 아프거나 가렵습니다. 그래서 강아지가 앞발로 눈을 비비거나 바닥에 얼굴을 문지르게 됩니다. 눈을 많이 깜빡이고 눈을 제대로 뜨지 못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가 결막염의 원인인 경우에는 눈 주변 털도 빠지게 되고 눈뿐만 아니라 전신에 염증과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치료

 

결막염은 흔하게 발생하며 초기 결막염의 경우 치료가 쉬워서 자연치유를 기대하고 방치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결막염이 악화되면 2차 감염이나 만성으로 발전하게 되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털이 눈을 찌르는 등 물리적 원인의 경우 털을 짧게 자르고 안구 세척액이나 식염수로 눈을 세정한 후 안약이나 안연고를 발라 염증 억제를 하는 치료를 합니다.


디스템퍼 등 감염성 결막염의 경우 해당 질병을 치료하고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경우에는 음식 등 알레르겐을 찾아 제거합니다. 감염성과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경우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감염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니 전신을 관찰하여 치료합니다. 세균성 결막염에는 항균제 연고를 사용해 치료합니다.




예방

 

집안과 반려견의 몸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특히 장모종인 경우 눈썹과 샴푸 등이 눈에 들어가지 않게 세심히 관리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가급적 식사의 종류를 바꾸거나 새로운 간식을 주지 않습니다. 알레르겐과 접촉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320x1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