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강아지 우울증의 원인,증상,치료

짱포도 2022. 12. 28. 05:16
반응형

강아지 우울증
Dog Depression


강아지 우울증은 강아지가 감정적 아픔을 겪으면서 인지 및 신체장애 증상을 보이는 정신질환입니다. 우울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병합니다. 사람은 직접 상담을 하면서 우울증을 진단받게 되지만 강아지들의 경우는 보호자와 상담을 하고 진단하기 때문에 이상 행동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원인




꼭 강아지 뿐만이 아니라도 현대의 반려 동물들은 대부분 장기간 홀로 남겨져 스트레스를 받곤 합니다. 그래서 외로울까 봐 친구로 지내라고 데려온 새로운 반려 동물이 오히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이 살던 반려 동물을 포함한 가족의 죽음 등 가족 구성원의 변화, 아니면 산책을 해 주지 않아서, 계절을 타서, 혹은 이사로 인해서도 우울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계절성 우울증>

’ 가을을 탄다 ‘고도 표현하는 계절성 우울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일조량이 감소해서 행복호르몬 '세로토닌'생성이 줄어들고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는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또는 질병으로 인한 만성 통증, 회복하는 동안의 답답함, 학대 등의 신체적인 이유로 우울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강아지는 보호자의 기분을 파악하고 함께 느낀다고 하죠. 보호자가 너무 슬퍼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반려견도 똑같은 감정을 느낍니다.





증상




평소 좋아하던 장난감과 음식, 활동 등에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침울한 모습을 보이며 잠만 자는 것처럼 보입니다. 몸을 지속적으로 핥거나 집안을 어지럽히며 보호자에게 과도한 어리광을 부리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하울링, 짖는 소리와 함께 공격성이 나타납니다.




치료



집에 혼자 있어야 하는 강아지를 위해 충분한 운동과 호기심을 유발하는 장난감을 제공합니다. 노즈워크 등의 놀이 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어 밤에는 숙면할 수 있게 합니다. 반려견의 우울증은 대부분 주기적인 산책을 해주면 개선됩니다. 동물 친구나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게 해 줘서 사회성을 길러주면 좋습니다.


약물 치료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보통 항우울제와 항불안제를 사용합니다.

예방



최근 갑작스러운 환경 변화가 있었다면 더 세심하게 지켜보고 평소에도 강아지가 혹시 아픈 곳이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또 강아지는 보호자의 기분도 파악하기 때문에 반려견 앞에서 너무 슬퍼하거나 감정을 절제하지 못해 우울한 내색을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햇볕을 쐐는 주기적인 산책과 놀이를 충분히 하고 있는지 체크하고, 보호자와 교감하는 시간보다 혼자 방치되는 시간이 너무 길지 않도록 합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