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강아지 자궁축농증의 원인, 증상, 치료 (중성화)

짱포도 2022. 11. 6. 00:29
반응형

강아지 자궁 축농증
Dog pyometra

주로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암컷 노견이 잘 걸리게 됩니다. 자궁 축농증은 강아지의 생식기관 호르몬 변화로 자궁에 세균이 감염되면서 고름이 차는 세균 감염성 질환입니다. 증상으로 발열과 구토, 탈수를 보이게 됩니다. 중성화 수술로 자궁 축농증의 발병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컷의 출산 계획이 없는 보호자들이 예방을 위해 수술을 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새끼를 보고 싶거나 자연주의적 신념으로, 어쩌면 반려동물이 가진 생식 본능을 지켜주겠다는 마음으로 수술을 하지 않는 보호자도 있습니다. 이런 의견도 물론 존중받아야 합니다. 모든 반려인은 책임감을 가지고 주변 환경이나 질병으로부터 반려 동물을 평생 지켜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원인



자궁 축농증은 출산 경험이 없는 개나 한 번만 출산했을 경우 걸리기 쉽습니다. 사람과 다르게 강아지는 폐경이 없고 평생 6개월 주기로 발정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보통 발정기 이후에 많이 발병하는데요. 나이가 든 개의 경우 자궁경관의 수축력이 떨어져 생리 후 경관이 다 닫히지 않기 때문에 세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자궁 축농증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세균은 대변에서 비롯되는 대장균(E.coli)입니다.



증상

  • 공통적으로 배가 나오고, 무기력, 다음 다뇨, 외음부 부종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개방형 축농증



냄새가 나는 끈적한 혈농, 또는 녹색 고름이 몸 밖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맛이 나기 때문에 강아지가 이를 핥기도 합니다.

폐쇄형 축농증



자궁 안에 대량의 고름이 있지만 밖으로 나오지는 않습니다. 마치 임신한 것처럼 배가 부풀고, 구토, 설사 등을 합니다. 증세가 심해지면 빈혈 증세를 보이고, 다음 다뇨로 인해 신장이 망가져서 급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료



개방형 축농증인 경우 자궁을 수축하는 호르몬제와 항생제를 이용해 일시적으로 증세를 완화하는 내과 치료를 할 수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자궁 축농증 완치를 위한 근본적인 방법은 자궁과 난소를 적출하는 수술밖에 없습니다. 자궁 축농증은 신속하게 치료를 하지 않으면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질병이며 수술은 초기에 할수록 예후가 좋습니다.


320x100